본문 바로가기
건강 레시피

계란 비린내 없애는법, 달걀 음식 비린내 제거하기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3. 3. 29.
728x90

계란 비린내 없애는법,

달걀 음식 비린내 제거법

우리 식단에서 빠지지 않는 일등 식재료 계란!

삶아도 먹고 프라이를 해먹고 또 어떤 분은

날달걀로 섭취하시는 경우도 있는데요.

하지만 간혹 달걀을 삶아 드시거나 요리를

하실 때 계란 비린내가 나는 경우를

경험해 본 적 있으신가요?

예민한 분들은 달걀 비린내 때문에

달걀 섭취를 꺼려 하시는 경우도 있는데요.

계란에서 비린내가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비린내가 나지 않는 계란도 있을까요?

계란 비린내 없애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계란 비린내 원인은?

 

달걀의 비린내가 발생하는 것은

바로 흰자의 황 성분 때문입니다.

신선도가 떨어질 수록 황성분에 의한

비린내가 강해진다고 합니다.

흰 달걀보다 갈색 달걀이 비린내가

미세하게 더 심하기도 한데요.

갈색 달걀을 생산하는 품종들은 사료 성분 중

콜린이라는 성분을 대사하지 못하는데,

소장 안의 미생물들이 이 성분을 트리메틸아민

이라는 분자로 바꾸어서 달걀 안에 축적합니다.

트리메탈아민은 생선 비린내의 주 성분으로

갈색 달걀에서 미세하게 비린내가

더 나는 원인이 됩니다.

 

계란 비린내 원인이 되는 곡물 사료와 원료

중에는 어분, 어유, 동물성기름, 카놀라, 채종박,

평지씨와 콩사료에 대한 영향이라는 말도 있는데,

이 밖에도 일부 사료의 잔류 살충제도 계란에서

불쾌한 냄새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 외의 원인으로는 계란 포장 박스 안에

깨진 계란이 있을 경우 비린내가

심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름철 생산된 달걀에서도 비린내가

심해질 수 있는데요.

계절적인 요인보다는 여름철에 주로 닭들이

지방간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지방간을

예방하기 위해 사료에 염화 콜린 첨가량을 늘려

급이 하므로 일부 계란에서 비린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삶은 계란 비린내 원인은?

 

달걀을 삶았을 때도 비린내가 날 수 있습니다.

삶은 달걀의 황화수소가 계란 특유의

비린내를 만드는 것인데요.

달걀 흰자 속에 있는 황성분이 열을 받으면

황화수소로 변환되는데, 달걀 노른자 속

철 성분과 반응하여 계란을 삶으면 노른자 겉면이

푸른색으로 변하는 것도 이 성분 때문입니다.

황화수소는 알부민 단백질이 풀리기 시작하면서

황 원자들은 다른 분자들과 반응할 수 있도록

해주는데, 60도 이상의 온도의

흰자에서 주로 생성됩니다.

이 온도에서 장시간 조리하면 황 냄새가

더 강해지게 되죠.

삶은 달걀 비린내 안 나게 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신선한 계란으로 삶아주면 되는데요.

찬물부터 계란을 삶기 시작해 물이 팔팔

끓어오르면 불을 끄고 끓었던 물이 식을 때까지

그대로 방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시간은 오래 걸려도 비린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죠.

 

 

 

달걀 요리 비린내 없애는법

1. 설탕 넣기

계란 요리를 할 때 특유의 비린내가 느껴진다면

소금 간을 하면서 약간의 설탕을 넣어주면

비린내를 잡아줄 수 있습니다.

2. 후추 사용하기

달걀국이나 계란찜을 할 때는 후춧가루를

넣어서 비린내를 잡아주세요.

3. 맛술 사용하기

맛술에 포함된 알코올은 음식물 속의 다른

물질들과 결합해서 새로운 향과 맛을 생서해

잡냄새를 없앨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마늘, 고추, 대파, 레몬즙 등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가장 중요한 것은 신선한 달걀을

구입하는 것입니다.

 

 


알려드린 정보가 유용했나요?

건강하고 활기찬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삼형제의 특별 혜택과 할인 이벤트 소식❗

더 빨리 받는 방법은

👉카카오채널 CLICK

👉인스타그램 CLICK

👉BAND CLICK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