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삼형제 레시피

다이어트에 짱 돼지고기 부위 '뒷다리살' 다양한 레시피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3. 3. 16.
728x90

다이어트 돼지고기 부위 뒷다리살 건강 레시피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먹는 육류는 뭘까요? 바로 돼지고기입니다. 2018년 기준 국민 한 사람이 먹은 돼지고기는 평균 25.2kg에 이릅니다. 돼지는 머리부터 발끝까지 버릴 것이 하나도 없는데, 부위에 따라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오늘 한우 한돈 온라인마켓 삼형제고기에서는 다이어트 돼지고기 부위를 이용한 건강과 맛을 모두 잡을 수 있는 돼지고기 요리 레시피 몇 가지를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돼지고기를 먹으면 살만 찐다'라는 생각을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오해입니다! 돼지고기는 영양학적으로 뛰어난 음식입니다. 돼지고기에는 9가지의 필수아미노산이 균형 있게 함유돼 있습니다. 생삼겹살을 기준으로 하면 100g당 587mg의 필수아미노산이 들어있습니다. 동의보감에는 돼지고기가 성장기의 어린이나 노인의 허약을 예방한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수은중독과 중금속의 독을 치료하는 효능도 있다고 전해지기도 합니다.

​다이어트 돼지고기 부위로 지방 함량이나 열량이 낮은 부위도 많습니다. 안심의 열량은 100g당 114㎉로 삼겹살(100g당 373㎉)의 3분의 1에 그칩니다.


오겹살, 뒷다리살, 앞다리살 등 다양한 다이어트 돼지고기 부위를 이용해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요리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돼지고기콩나물짜글이 레시피

● 주재료: 돼지고기 뒷다리살(200g), 콩나물(150g), 양파(1개), 느타리버섯(80g), 표고버섯(2개), 대파 (20cm)

● 육수 재료: 국물용 멸치(12마리), 다시마(1장=10x10cm)

● 양념장: 고춧가루(1½ 큰 술), 고추장(2 큰 술), 설탕(½ 큰 술), 간장(1 큰 술), 국간장(⅔ 큰 술), 새우젓(1 큰 술), 후춧가루(약간)

● 양념: 들기름 (1 큰 술), 청주(1 큰 술), 다진 마늘(1 큰 술)


1. 냄비에 물(4컵)을 붓고 육수 재료를 넣고 센 불에 올려 끓어오르면 중약 불로 줄여 10분간 우려 건더기를 건집니다.

2. 돼지고기와 양파는 한 입 크기로 납작하게 썰고, 표고버섯은 얇게 납작 썰고, 느타리버섯은 낱장으로 뜯고, 대파는 길게 어슷 썹니다.

3. 양념장을 만듭니다.

4. 냄비에 들기름(1 큰 술)을 두르고 돼지고기와 청주를 넣고 중간 불에서 달달 볶다가 고기의 겉면 색이 변하면 양념장을 넣고 1분간 더 볶습니다.

5. 육수(2½ 컵)를 붓고 5분 정도 끓인 뒤 양파를 넣고 조금 더 끓이다가 양파가 투명해지기 시작하면 콩나물과 버섯을 넣고 4분 정도 끓입니다.

6. 대파와 다진 마늘을 넣고 3분 정도 더 끓입니다.

삼형제고기 1등급 한돈 뒷다리살 500g 보쌈 제육볶음고기 [냉장]

5,500

 

뒷다리살은 단백질, 비타민A, B1 등이 많이 들어 있는 고단백, 저지방 다이어트 돼지고기 부위입니다. 이 뒷다리살로는 겨울철에 따뜻하게 끓여 먹기 좋은 돼지고기 통마루 짜글이와 체중 조절 중에도 부담 없을 수 있는 마늘 소스 수육 등을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마늘 소수 수육 레시피

● 주재료: 돼지고기 뒷다리살(700), 무말랭이(½컵), 미나리(7대)

● 고기 삶는 재료: 마늘(6쪽), 양파(1개), 대파(1대), 월계수잎(1장), 된장(2 큰 술)

● 무말랭이 양념장: 다진 대파(2 큰 술), 다진 마늘(⅔ 큰 술), 설탕(1½ 큰 술), 고춧가루(3 큰 술), 간장(2 큰 술), 까나리액젓(1 큰 술), 참기름(2 큰 술), 참깨(1 큰 술)

● 마늘소스 재료: 마늘(½컵=10쪽), 꿀(3½ 큰 술), 식초(1½ 큰 술)


1. 냄비에 물(8컵), 고기 삶는 재료를 넣어 센 불에 올린 뒤 끓기 시작하면 돼지고기를 넣고 삶습니다.

2. 다시 한 번 끓어오르면 중약 불로 줄이고 30분 정도 삶아 고기가 익으면 건져 먹기 좋게 썹니다.

3. 무말랭이는 찬물에 담가 부드럽게 불린 뒤 주물러가며 물을 바꿔 씻어 물기를 짜고, 미나리는 6cm 길이로 썹니다.

4. 무말랭이 양념장을 만들어 무말랭이를 넣고 간이 배도록 조물조물 무친 뒤 미나리를 넣고 가볍게 버무립니다.

5. 마늘(½컵)은 믹서에 갈아 팬에 붓고 저어가며 중약 불에서 4분간 끓인 뒤 꿀과 식초를 넣고 3분 정도 더 끓입니다.

6. 그릇에 먹기 좋게 썬 돼지고기와 무말랭이 미나리 무침을 담은 뒤 마늘소스를 끼얹습니다.

돈육채 볶음 레시피

● 주재료: 돼지고기 앞다리살 (300g)

● 부재료: 풋고추(5개), 죽순(100g), 양파(⅓개), 소금(약간), 다진 마늘(1 작은 술), 생강 즙(30g), 소금(약간), 후춧가루(약간), 참기름(1 작은 술), 청주(1 작은 술), 깨소금(약간)

● 곁들이 채소: 깻잎(2장), 재래 상추(3장), 양상추(1장), 치커리(3장)


1. 돼지고기 핏물을 빼고 채를 썰어 소금, 후추, 술, 생강 즙을 뿌려 재워둡니다.

2. 풋고추는 반으로 갈라 씨를 제거하고 4cm 길이로 곱게 채로 썰어 준비합니다.

3. 양파는 깨끗이 손질하여 채로 썰어 준비합니다.

4. 팬에 기름을 두르고 양파, 돼지고기, 죽순, 풋고추를 순서대로 따로 볶아 준비합니다.

5. 양상추, 깻잎, 치커리는 차가운 물에 담가 두었다가 한 입 크기로 자릅니다.

6. 그릇에 채소와 ④의 돼지고기 채소 볶음을 함께 담습니다.

삼형제고기 1등급 한돈 앞다리살 500g 보쌈 제육볶음고기 [냉장]

6,500

운동량이 많은 부위로 근육이 잘 발달돼 있는 앞다리살은 지방 함량이 적은 것이 특징입니다. 다른 부위에 비해 색이 짙고 선명하며, 탄력과 윤기가 있는 것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다리살로는 샐러드처럼 아삭하게 즐길 수 있는 돈육 볶음을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오겹와인구이찜 레시피

● 주재료: 오겹살(500g), 마늘(5쪽), 파(1개)

● 소스: 화이트 와인(300g), 간장(100g), 조청(70g), 물(50g)

● 곁들임 샐러드: 부추(50g), 양파(½개), 된장(10g), 참기름(10g), 깨소금(5g), 조청(5g)


1. 오겹살은 통째로 프라이팬에 4면을 모두 노릇하게 구워줍니다. 이때 편으로 썬 마늘과 파를 넣고 구워줍니다.

2. 소스를 한소끔 끓이고 오겹살을 넣어서 조려줍니다. 뚜껑을 열고 조려야 윤기가 납니다.

3. 부추는 3cm 길이로 썰고 양파는 얇게 채 썰어 양념에 무쳐줍니다.

4. 익으면 편으로 썰어 접시에 담고 소스를 뿌려 완성합니다.

 

삼형제고기 미박삼겹살 400g 한돈오겹살 통오겹살

12,900

오겹살은 껍질을 제거하지 않은 삼겹살을 의미합니다. 껍질과 안쪽 살코기 2겹이 더해져 총 5겹으로 보이기 때문에 오겹살이라고 부르는데, 껍질의 쫀득한 식감으로 인기가 높은 부위입니다.

오겹와인구이찜은 와인 특유의 맛과 향을 이용해 오겹살의 풍미를 극대화할 수 있는 요리로 꼽히는데요. 오겹살은 통째로 고기의 4면을 모두 노릇하게 구워줘야 맛이 좋아집니다. 이때 편으로 썬 마늘과 파를 넣고 구우면 좋습니다. 오겹살을 약 1시간 정도 와인에 담가뒀다가 구우면 맛이 더 좋아집니다. 화이트 와인, 간장, 조청, 물을 섞어 만든 소스를 끓인 뒤 거기에 오겹살을 넣고 조려내는데, 중요한 것은 뚜껑을 열고 조려야 고기에서 윤기가 난다는 것입니다. 부추를 3cm 길이로, 양파를 얇은 채로 각각 썰어 양념에 무친 뒤 조리가 끝난 오겹살을 이들 야채와 함께 먹으면 됩니다.

​​

쉽게 구할 수 있는 돼지고기로 다양한 음식을 만들어 먹으며 다이어트를 활기차게 시작하길 바랍니다.

 

728x90

댓글